2021년 5월 '생명사랑'_상담원 소식지 > 생명사랑회지

본문 바로가기

생명사랑회지

2021년 5월 '생명사랑'_상담원 소식지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3,275회 작성일 2021-08-05

본문

생명의전화와 함께 성장하는 나






 

                                                                                                                                                                                                 이은주(39)


학부 재학 당시 존경하는 교수님으로부터 내담자 천명은 만나봐야 후회가 덜 남는 상담을 할 수 있다는 말씀을 들었다. 교수님의 말씀을 듣고 어떻게 천명의 내담자를 만날 수 있을지 생각하다가 생명의전화를 떠올렸다. 아들과 함께 생명사랑 밤길걷기에 참여를 하면서 생명의전화에 대해 어렴풋이 알고 있던 터라 생명의전화에서 상담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니 상담원 교육을 이수하면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되어 생명의전화에 문을 두드리게 되었고, 상담원 교육을 받으면서 사회복지 실습까지 함께 하게 되었다.

다양한 문제를 호소하는 전화를 받으며 상담자로서의 부족함을 자주 경험하면서 더 나은 상담자가 되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았다. 그러나 때로는 반복 전화와 욕설을 하는 전화, 거짓 내용을 이야기하는 내담자 전화를 받으면 힘이 빠진다. 그럼에도 지금까지 상담을 계속해 나갈 수 있었던 것은, 계속 전화나 거짓 전화를 하는 내담자는 생명의전화가 없다면 어디에도 자신의 힘듦을 말할 곳이 없는 분들이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생명의전화는 그런 분들에게 자신의 존재를 느낄 수 있게 하는 공간이 되어 주고 있고, 그 역할을 상담원 선생님들께서 묵묵히 하고 계신다는 것을 알기에 나또한 우울, 불안, 심리적 고통으로 위태로운 내담자에게 도움이 되는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에 의미를 부여하며 상담을 계속해 나가고 있다.

상담심리전공으로 학부와 교육대학원을 졸업하고 작년부터 초등학교 위클래스에서 전문상담교사로 상담수업을 할 때 생명존중강사로 활동했던 경험이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 상담이 늘어나면서 학부모님과 대면상담보다 전화상담을 하는 경우가 훨씬 많은데, 위클래스에 계신 다른 선생님들은 학부모님과 대면을 하지 않고 전화로 상담을 하니 얼굴 표정을 알 수 없어 심리상태를 파악하기 힘들고, 자녀에 관한 부분도 전화로 전달하다보니 오해하실 때도 있어 부담이 된다고 하시는데, 나의 경우 그렇지 않다. 생명의전화에서 수년간 전화상담을 해온 경험이 밑거름이 되어 전화를 드리기 전에 어떤 내용으로 상담을 진행해야 할지 구조화하는 것이 어렵지 않고, 학부모님 표정이 보이지 않아도 숨소리나 말의 높낮이 변화를 통해서도 어떠한 심리상태인지 느낄 수 있어 편안하게 상담을 하면서 핵심을 빠트리지 않고 상담을 마무리 지을 수 있어 상담효과 및 만족도가 높다. 담임 선생님도 상담 후 학생의 태도에 눈에 띄는 변화가 보이고 학부모님의 만족도가 높다는 말씀을 하실 때 보람을 느낀다. 상담교사로서 타 상담 기관에서 상담한 경험도 도움이 되지만, 전화상담을 통해 다양한 내담자를 만난 생명의전화에서의 경험이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생명의전화는 상담자로서 갖추어야할 상담이론에 대한 이해와 수용, 공감, 경청의 전문적 자질과 내담자에게 온정과 따뜻함으로 다가가는 인간적 자질을 다져나갈 수 있는 공간이다. 이렇게 생명의전화 상담원으로 활동하는 것이 나를 성장으로 이끈다는 것을 알기에 앞으로도 변함없이 생명의전화에서 기쁨과 아픔, 슬픔을 나누며 함께 성장하는 내가 되겠다는 마음으로 상담봉사를 해나갈 것이다.



이은주선생님은 한결같은 마음으로 공부하고 성장하는 성실한 분이십니다

생명존중강사로 활동하시다가 작년 학교에 가셔서

위클래스 상담교사로 열심히 아이들을 돌보고 계십니다


그누보드5

부산생명의전화사무국전화 051-804-0896|팩스 051-807-9181|이메일 bslifeline@hanmail.net

주소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동성로143 신우빌딩 410호(전포동)

Copyright © 부산생명의전화 All rights reserved.